고객지원

식용 곤충, 굳이 먹어야 돼? 웅! 꼭!/국내연구진, 식용곤충으로 '고기향 조미료' 개발에 성공

zoozoo
2022.09.19 09:45 175 0

본문

180805-grasshopper-3550891_960_720.jpg

 

벼메뚜기, 백강잠, 누에 유충, 번데기, 갈색거저리 유충, 쌍별귀뚜라미, 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아메리카 왕거저리 유충, 수벌 번데기, 풀무치, 장수풍뎅이 유충.

이 곤충들의 공통점은?

모두 국내에서 먹을 수 있다고 인증받은 곤충이라는 것.

식용 곤충, 어쩌면 아직은 낯설 수 있지만, 길거리에서 고소한 냄새를 풍기던 번데기를 먹어본 경험 다들 한 번씩 있지 않나요?

전 세계 식용 곤충 시장, 2019년 기준 1억 1,200만 달러, 약 1,360억 원 규모입니다.

오는 2024년에는 7억 1,000만 달러, 약 8,720억 원 규모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죠.

국내 시장은 2021년 기준 231억 원 정도입니다.

지난해보다 9% 증가했습니다.

식용 곤충 시장의 전망은 밝습니다.

수요도 공급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식량부족, 애그플레이션, 기후 위기의 답으로 식용 곤충이 주목받으면서 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050년 9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 폭발을 앞두고, 식량 감소를 유발하는 기후 재앙이 잦아진 지금, 식용 곤충이 '답'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뭘까요.

▶ 곤충, 경제적 효율성 WIN!

우리가 먹는 고기. 그 고기가 식탁 위로 오르기까지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료뿐만 아니라 유통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시키려면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죠.

곤충은 같은 양을 생산하는데 훨씬 더 적은 비용이 듭니다.

윤은영 교수 / 세종대학교 생명과학대학

"곤충의 경우 냉혈 동물이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사료가 많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고기(단백질 등)를 생산할 때 가축에 비해서 필요한 사료가 한 10분의 1 정도라는 장점이 있고, 1년에 여러 세대가 반복되고, 한 번에 알을 낳을 때 한 수백 개 정도를 산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생산 효율이 우수하죠.)“

곤충은 좁은 면적에서도 겹쳐서 사육할 수 있습니다.

같은 양을 생산할 때 갈색거저리는 소에 비해 10분의 1 정도의 공간만 있으면 됩니다.

또 먹을 수 있는 부위의 비율도 높습니다.

소의 경우 몸 전체의 60%가 버려지지만, 곤충은 80% 이상 먹을 수 있습니다.

▶ 지구는 곤충을 조아행!

우리 지구에도 좋습니다.

소와 같은 가축을 사육하면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메탄 등)는 이산화탄소로 환산했을 때 지구 전체 배출량의 18%에 달합니다.

메탄과 이산화질소는 특히 더 치명적이죠.

반면 곤충을 키우면 소, 돼지를 사육할 때의 100분의 1 정도의 온실가스만 발생합니다.

분뇨의 처리가 큰 골칫거리인 가축과 달리 곤충이 배설한 분변토는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병수 대표 / 예천곤충나라 '일산 꽃벵이'

"굼벵이 분변토 자체가 완전히 완숙 퇴비예요. 분변토하고 축산 퇴비를 잘 섞어서 친환경 퇴비를 만들 수 있어요."

윤은영 교수 / 세종대학교 생명과학대학

"분변토를 이용해서 상추라든가 여러 가지 작물에 대해서, 비료로 줘봤을 때 생육 촉진 효과, 토지 개량 등의 효과를 이미 검증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작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 운동할 때 먹으면 딱 좋은 곤충!

경제적이고, 환경에도 좋다. 여기에 더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영양 성분이 월등히 좋습니다.

김수희 교수 / 경민대학교 미래식품산업과

"곤충 하면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잘 함유하고 있고, 갈색거저리 유충이라고 하는 고소애 같은 경우 50퍼센트가 넘는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고요. 지방도 포화지방산이 비교적 함량이 낮고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70~80퍼센트 정도로 높은 분포를 보이고…."

우리가 많이 먹는 닭가슴살의 단백질 함량이 23%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고단백 식품이라고 할 수 있죠.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 불포화 지방산 외에도 칼슘, 철분 등 무기질 또한 풍부해 완전식품에 가깝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벅스푸드

벅스네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