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2022 10월 첫째 주 곤충뉴스 (살아있는 바퀴벌레를 무선조작, 日 '사이보그 곤충' 개발 이유는/"곤충아 놀자, …

zoozoo
2022.10.04 10:22 172 0

본문


 



 
 
 
 

dd.jpg




일본 연구진이 원격 조종 장치와 태양전지를 부착한 '사이보그 바퀴벌레'를 개발해 관심이 쏠린다.

최근 일본 리켄(RIKEN) 연구소에 따르면 '개척연구본부'(CPR) 선임연구원 후쿠다 겐지로 박사가 이끄는 국제연구팀은 살아있는 바퀴벌레 몸에 태양전지 필름과 무선 통신장치를 달아 곤충을 원격 통제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같은 사실은 과학 저널 'npj 플렉서블 일렉트로닉스'에 발표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곤충의 운동 능력을 손상하지 않고 전지 충전이나 무선 조작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곤충에 부착된 무선 통신장치에 전기 자극을 보내서 곤충의 좌우 움직임을 통제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무선 통신으로 소비되는 전력은 태양전지에서 공급된다.

연구팀은 길이 약 6㎝의 마다가스카르 바퀴벌레의 몸에 맞도록 3D 프린터로 작은 배낭을 제작했다. 이 배낭 안에 태양전지 필름과 통신장치 등을 넣어서 바퀴벌레 흉부에 부착했다.

연구팀은 사이보그 곤충이 재해 현장 조사나 환경 모니터링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장치는 바퀴벌레뿐 아니라 딱정벌레나 매미 등 다른 곤충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리켄 관계자는 "사이보그 곤충의 특징은 사람이 도달하기 곤란한 환경에서도 장시간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센서나 카메라를 탑재하는 방안을 더 개발해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물의 사이보그화 연구는 해외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곤충의 몸에 작은 집적 회로 등을 갖춘 사이보그 곤충의 연구가 활발하다. 사이보그 곤충은 기계화된 관절을 움직이는 곤충형 로봇보다 소비전력이 적기 때문이다.

한편 사이보그 곤충 개발을 두고 곤충 학대 논란도 제기됐다. 이에 연구팀은 장치는 탈부착이 가능하며 곤충 자체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출처- 머니투데이-이영민기자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00407124917550



-----------------------------------------------------------------------------------------------------------------------------------------------------------------------

"곤충아 놀자, 달려라 곤충"...고양시 곤충페스티벌 연다

 

다운로드.jpg



경기 고양시는 오는 10월 14~15일 일산호수공원 한울광장에서 '2022 고양곤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곤충 페스티벌은 '곤충아 놀자!! 달려라 곤충!!'이라는 주제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가족이 함께 곤충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고양 곤충농가와 양봉농가가 참여한다.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등 애완용 곤충과 단백질의 으뜸인 쌍별귀뚜라미, 환경을 정화시키는 동에등애, 화분을 매개하는 꿀벌 등 다양한 곤충과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15일에 진행되는 축하행사는 어린이 오케스트라와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카혼 연주,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곤충게임 등이 준비됐다. 또 배추흰나비와 암끝검은표범나비, 호랑나비애벌레 등 나비류와 '나뭇가지 위를 달리는 장수풍뎅이' 이벤트 대회 등 놀거리, 볼거리가 풍성한 시간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곤충 페스티벌을 통해 어린이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라며, 곤충은 자연을 지탱하는 소중한 자원인 만큼 새로운 소득창출원으로 곤충농가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곤충 페스티벌은 시 홈페이지 통합예약에서 사전 접수를 받고 있다. 기타 사항은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환경농업팀에 문의하면 된다.

출처-머니투데이-권혁수기자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92614084470646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벅스푸드

벅스네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