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국내 첫 식용곤충 소시지 개발 및 특허 “암환자 회복에 효과” / 에코비오스·인성산업, 발효 동애등에를 이용한 '어분 대체 …

zoozoo
2023.01.02 15:52 683 0

본문

국내 첫 식용곤충 소시지 개발 및 특허 “암환자 회복에 효과”

1.jpg

 



[2022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한미양행

 

55년 역사의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회사 한미양행(대표 정명수)은 국내 최초 식용곤충을 원료로 회복기 환자를 위한 소시지를 개발했고 해당 특허로 ‘2022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을 수상했다.

 

한미양행은 2015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정책과제를 추진하며 식용곤충 연구에 매진하여 왔으며 식용곤충 전담 연구팀을 운영하고 곤충원료 표준화 및 제품 개발사업을 진행해 오며 식용곤충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농진청,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진행한 ‘암환자의 관리회복을 위한 재가식 메디푸드 및 식단제품 개발’ 국책과제를 통해 식용곤충 고소애 단백질이 암환자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암전문 간담췌외과 박준성 교수팀과 협력하여 임상적용연구를 통해 밝혀냈으며, 이를 통해 암환자를 위한 단백질원으로서 관능적 만족감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고소애 소시지를 개발하게 되었다.

 

기존의 식용곤충원료는 대부분 분말 형태로 가공되어 왔으나, 본 기술을 통해 고소애 습식분쇄물을 사용함으로써 고소애 자체가 갖고 있는 유용성 물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으며 식감과 맛이 뛰어난 소시지 제조가 가능했다. 특히 고소애에 다량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육류의 포화 지방산에 비해 환자에게 영양학적으로 유익하며 함유 토코페롤에 인해 화학첨가제를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신선한 상태 유지에 장점이 있으므로 암환자뿐 아니라 고령자 등 음식물 소화에 어려움이 있는 노약자들과 심혈관 질환이 우려되는 대상을 위한 제품개발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미양행은 식용곤충을 이용한 소시지뿐 아니라 단백질 음료 등 다양한 형태의 식품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제품 출시와 함께 메디푸드 사업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에코비오스·인성산업, 발효 동애등에를 이용한 '어분 대체 사료첨가제'시범양식

2.jpg

 



천연물 발효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에코비오스와 식물성 유기물을 먹이원으로 '동애등에'를 사육하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인성산업은 사료용 곤충 동애등에와 복합 유산균을 이용해 생물전환공법을 적용한 발효 동애등에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업체 측은 현재 사육되고 있는 동애등에 유충은 동물성 등을 먹이로 사육후 탈지를 통한 분말화로 사료 및 사료 첨가제로 개발돼 사용되고 있지만, 이번에 개발된 발효 동애등에는 식물성을 먹이원으로 하고 있으며, 비탈지 상태에서 복합 유산균을 이용해 생물전환공법을 적용한 후 분말화 시키는 것이 가장 큰 기술적 차별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생물전환공정을 통한 필수아미노산 증대 효과는 물론, 동애등에가 가지고 있는 항균 물질로 알려진 '라우릭산'으로 영양학적 증대와 수율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시험양식 추진에는 경남 통영시에서 가두리 양식장을 운영하는 '통영 어부수산', '효경 수산', '진풍수산' 3개 어장이 참여했으며 올해 입식된 조피볼락 치어를 대상으로 6개월 동안의 시범양식을 통해 대조군과의 성장률, 항병력, 면역지표, 소화기관 개선, 사료급이율 등 종합적인 비교 데이터 도출을 통해 효능을 입증하고자 한다.

 

그동안 동애등에를 활용해 특정 어종에 대한 테스트가 여러차례 시도됐지만 가두리 어장에서 치어부터 장기간 현장 테스트를 진행한 실험 결과는 많지 않기에 조피볼락 어종을 대상으로 시작하는 시범양식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한편 개발 기업인 에코비오스와 인성산업에서는 조피볼락 어종을 시작으로 점차 많고 다양한 어종으로 확대해 현장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해상 가두리 양식장뿐만이 아니라 육상 내수면 양식장에도 확대해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여러 어가 및 지자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진행하고 있다.

 

에코비오스 대표이자 이번 프로젝트 총책임자인 조항희 수의학 박사는 "친환경 곤충 사육 전문 기업인 인성산업과 함께 동애등에의 생물전환공법을 접목한 바이오 기능성 곤충 사료 및 첨가제 개발과 생산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어분 대체 소재로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외 사료 기업과의 협업은 물론, 국가연구과제(R&D)수행과 함께 곤충 사료의 산업화를 통한 국내 양식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벅스푸드

벅스네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