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농기평, '센서기반 농가 휴대용 부숙도 측정기' 개발 / 마이티워터, 가축 분변 전처리기술 최초 개발…"바이오매스 …

zoozoo
2022.12.28 10:10 640 0

본문

농기평, '센서기반 농가 휴대용 부숙도 측정기' 개발

1.jpg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하 농기평)은 ‘2025 축산현안대응 산업화기술개발사업’ 에서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 대응에 기여할 수 있는 '센서기반 농가 휴대용 부숙도 측정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가축 사육두수 증가와 축산업의 규모화에 따라 가축분뇨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축분뇨의 해양투기가 2012년부터 전면 금지됐으며, 2021년부터는 가축분 퇴비에 대해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가 시행되는 등 적절한 처리기술 뿐 아니라 관리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일반 농가에서는 퇴비부숙도 검사를 위해 퇴비에서 나오는 기체를 발색키트와 접촉시켜 키트의 색 변화를 관찰하는 방법인 기계적 측정법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 기계적 측정법은 2.5~4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일회용 발색 키트를 사용하기에 1회 측정 시 1.5~3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결과 해석 시 색 변화에 대한 측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오차 가능성 등의 한계가 있다.

 

이에 농식품 R&D 사업인 ‘2025 축산현안대응 산업화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작년 4월부터 1년 9개월간 퇴비 부숙도 측정 편의성 및 측정결과의 신뢰도 개선을 위해 ‘기체농도 측정을 통한 농가 휴대용 부숙도 측정장비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지원했다.

 

케이엔알 연구팀은 분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와 암모니아(NH3)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센서 모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부숙도를 측정하는 센서기반 부숙도 측정기를 개발하여 제품화를 완료했다.

 

해당 제품으로 퇴비 부숙도를 측정하게 되면 결과 값이 컴퓨터를 통해 ‘적합’ 또는 ‘부적합’으로 명확히 나오기에 측정 결과에 대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또한 이산화탄소(CO2)와 암모니아(NH3) 농도(ppm) 및 가스발생량이 수치로 확인되므로 결과의 신뢰성도 향상시켰다.

 

또한, 한번에 3개 시료까지 동시에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시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 40분으로 기존 방식보다 27% 단축되어 신속하고 편리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2022년에 전국 11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보급을 완료하여 약 2.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으며, 향후 기능 및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출처-중소기업신문/손원태 기자

 


 

마이티워터, 가축 분변 전처리기술 최초 개발…"바이오매스 자원화 길 열어"

 



마이티워터 충주공장 전경(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마이티워터는 가축의 분변인 축분에 대한 전처리 기술개발을 통해 축분의 자원화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이티워터가 개발한 축분 전처리제 안나(ANNA)는 축분 무게 대비 안나제품을 2.5% 섞어준다. 마이티워터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30분 내 10ppm 이하로, 수분은 20~30일 내 30% 미만으로 낮아져서 축분 자체만으로도 고가의 토양개질제인 바이오 차(Bio-char)나 고품위 고체연료형태의 바이오 매스(Bio-mass)로 전환이 가능하다.

 

마이티워터는 2020년부터 전국 다양한 축분 처리장과 축종(우, 돈, 계분) 및 축산 농가들을 대상으로 암모니아 및 수분제거 효과와 관련, 2000여 톤의 실증 테스트를 완료했다. 전국 150여 개 육계농가에서 축사 내 암모니아 저감 및 깔짚 재활용도로 안나제품을 보급하면서 육계농가의 소득증대와 깔짚 폐기물 저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또 고등기술연구원과 공동연구에서 냄새와 수분이 제거된 축분이 탄화과정을 거치면서 바이오 차와 고체연료형태의 바이오 매스제조에 대한 실증 평가를 완료했다. 그 결과로 축분자원을 활용하여 양질의 바이오 차와 화력발전용 원료로서의 품질 저위 발열량 이상 수준인 4360㎉/kg의 공인 성적평가를 받았다.

 

UN 식량농업기구(FAO)는 2006년 기후변화의 최대 원인 중 하나로 ‘축산업’을 지목했다. 특히, 가축의 분변인 축분이 가장 큰 온실가스 발생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내도 축분 발생량은 2019년 기준 1일 15만3220톤이며 온실가스 발생량은 CO2 기준 하루 1만9918톤, 연간 727만289톤이 축분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축분의 자원화 시도는 환경부 및 지자체 주도로 기존에도 계속 진행되어 왔지만, 지속성을 담보하기에는 지역주민의 님비현상, 낮은 경제성 등 여러 원인들로 난관에 부딫혔다. 특히, 축분의 악취와 경제적이고도 효과적인 수분제거가 선결 과제였다.

 

이상필 대표는 “내년부터 정부가 시행하는 탄소중립과 온실저감 사업에 우리 회사의 축분 전처리 기술을 활용해 축분 자원화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다가올 RE100 전환의 시대적 과업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한 축으로서의 축분 자원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외 업체들과 폭넓은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이투데이/심민규 기자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벅스푸드

벅스네이처